통일교 패권 3파전
- 부산성시화이단상담소

- 12월 10일
- 1분 분량
현대종교 | 양원표 기자 yangwphj@naver.comㅣ2025.12.10 09:11 입력
모두 ‘세계’, ‘가정’, ‘평화’ 사용해 혼란
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은 창립 이후 여러 차례 명칭을 변경해 왔다. 한학자, 문현진(3남), 문형진(7남)이 노골적인 후계 전쟁을 벌이는 요즘 세 파벌이 각각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어 혼란스럽다.
한학자의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(통일교)
![]() ▲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로고(통일교 홈페이지) |
통일교는 “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(1954년)”로 시작한 이래, “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(1994년)”, “훈독교회(2005년)”, “통일교(2010년)”로 명칭을 변경했다. 문선명 사후 한학자는 “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(2013년)”, “하늘부모님 성회(2020년)”로 변경했다.
본부는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의 천정궁에 위치하며, 재단법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유지재단(통일그룹)을 비롯하여, 주식회사 일화, 「세계일보」, 선원건설, HJ매그놀리아국제병원 등 다양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.
문현진(3남)의 가정평화협회
![]() ▲가정평화협회의 로고(가정평화협회 홈페이지) |
“가정”과 “평화”의 명칭을 사용하는 3남 문현진의 단체는 가정평화협회(FamilyPeace Association, FPA)이다. 2017년 12월 2일 “‘하나님 중심의 가정을 통한 평화 세계’를 건설하기 위해”라는 기치를 표방하며 창설되었다. “가정평화리더십콘퍼런스”, “가정평화 축복운동” 등 초종교 운동에 앞서고 있다.
문형진(7남)의 세계평화통일성전
![]() ▲세계평화통일성전 로고(Rod of Iron Ministries 홈페이지) |
7남 문형진은 2015년 “세계평화통일성전”(World Peace and Unification Sanctuary)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설립했는데, “생추어리교회”(Sanctuary Church)로도 불린다. 요한계시록의 “철장(rod of iron)”을 총기로 해석하여 총기 소유와 무장을 신성시한다. 총기결혼식, 총알 왕관, 무장 민병대 등 독특한 신앙 형태를 보인다.
아이러니하게도 ‘세계’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통일교 분파들은 ‘가정’의 가치를 외면한 모자(母子)와 형제(兄弟) 간의 양보 없는 돈과 패권을 얻으려는 후계 전쟁을 벌이고 있어, ‘평화’는 요원한 상태이다.
- Copyrights ⓒ 월간 「현대종교」 허락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-
[출처] - 현대종교
- 부산성시화이단상담소 문의 및 제보 0505-944-2580 -




댓글